Make your originality

3D MAKINGNEWS

마티스트 임팩트 메이킹 프로젝트 소개

안녕하세요. 마티스트입니다.

이번에 마티스트에서 진행하는 ‘임팩트 메이킹’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임팩트 메이킹’은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ing)에서 착안한 이름입니다.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ment, impact investing]

투자행위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것뿐 아니라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돈을 투자하는 행태를 말한다. 이전까지의 착한 투자는 사회적으로 ‘나쁜기업’을 배제하고 ‘착한기업’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사회책임투자(SRI)와 유사하지만 임팩트 투자는 구체적인 수익률을 가지고 사회문제나 환경문제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이나 기업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며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점이 다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임팩트 투자 [impact investment, impact investing] (한경 경제용어사전)

마티스트에서는 메이킹 세상의 즐거움을 나누고자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단순 제작과 재미를 넘어 좀 더 의미있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영국 BBC에서 진행한 ‘The Big Life Fix’를 보았습니다.

‘The Big Life Fix’는 3D모델러, 개발자,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분야별 전문가가 모여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사연을 접수받고 메이킹으로 문제해결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후천성 수포증을 앓고 있는 소년의 이야기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희도 이런 엄청난 성과와 사회적 기여를 단번에 달성하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역량이 부족해서 작은것부터 차근차근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프로젝트는 총 3단계로 나누었습니다.

1단계: 단순 출력물을 통한 인테리어 디자인 효과 개선

  • , 스튜디오, 미용실, 헬스장, 교육장 등 다양한 지역경제 구성원들에게 예쁜 디자인 소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사업장을 방문하는 주민들이 미적 만족감을 얻고,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예쁜 이미지 및 영상 촬영으로 SNS 홍보·마케팅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단계: 기능성을 향상시킨 콘텐츠

  • . 가장 직관적인 적용으로는 조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터 및 센서들을 활용해서 수요에 따른 콘텐츠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3단계: 노인/장애인을 위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

  • , 개인맞춤형 메이킹 콘텐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러한 맞춤형 기술이 필요한 노인/장애인분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일반인도 수요에 따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메이킹 작업을 계속 누적하다보면, 언젠가는 맞춤형 기술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3D프린터를 활용한 단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단계에서는 너무나 먼 길처럼 느껴지지만 수요자분들이 기뻐하고, 여러분들이 관심과 호응을 보내주신다면 더욱 힘차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티스트의 ‘임팩트 메이킹 프로젝트!’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누구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발달한 기술은 마법과 구별할 수 없다’

– 아서 C. 클라크(Sir Arthur C. Cl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