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your originality

3D MAKINGNEWS

임팩트 메이킹_휠체어 암ARM 지원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메이커 미디어 MARTIST입니다. 마티스트에서 추진하는 임팩트 메이킹_휠체어 암(arm) 수요자를 모집합니다!

휠체어 암(arm)은 휠체어 사용 시 양손이 움직이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물통, 가방 등 소지품을 거치할 수 있는 보조기기입니다.

‘본 제작물은 당해연도 천안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천안문화도시 #리빙랩프로젝트 #마티스트 #임팩트메이킹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포인트는 1. 다양한 디자인의 휠체어에 적용할 수 있을 것, 2. 상하/좌우 움직일 수 있는 기능으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 가능할 것, 3. 물통 등 일정 하중이 있는 것들을 견딜 수 있는 조건입니다.

최종적으로 2개의 디자인이 완성되었고, 수요자의 선호도 및 이용환경에 따라 적용할 예정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며, 수요자분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또한, 해당 사업 종료 후 3D모델링 파츠 및 규격 등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오픈소스로 누구나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하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휠체어 암ARM 신청방법: (링크클릭) https://forms.gle/J2njSZLA86iMXQKW8

개발과정

처음에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모니터 암을 개조하여 제작하는 것을 기획했습니다. 모니터 암은 8kg 수준의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고, 기성 제품인 만큼 내구성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각도가 제한적이고, 무엇보다 제품 자체가 무거워서 휠체어 사용자에게 부담이 되거나, 불편할 것으로 판단되어 수정하였습니다.

-프로파일과 3D프린팅 커넥터

프레임은 가볍고 강도가 우수하며 쉽게 구할 수 있는 프로파일을 선택했습니다. 다만, 디자인 측면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별도 맞춤 제작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에 블랙 아노다이징 제품을 적용하였습니다.

-휠체어 고정 파츠

휠체어에 프로파일을 고정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각 휠체어 제품마다 디자인이 달라서 최대한 공통적인 설계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먼저, 휠체어 앞바퀴와 브레이크 핸들 사이에 있는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체결되는 파츠의 길이가 짧고 단순해서 내구성이 좋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휠체어 구동 시 손과 팔의 조작범위에 약간의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휠체어 손잡이 부분에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 사용자의 조작범위에서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길이가 길어지고 축이 많아지면서 무거운 물건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손잡이 양쪽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해서 무거운 물건을 뒤쪽에 거치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휠체어 암(arm)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 링크(구글폼)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연락을 드립니다! 휠체어 암 적용 순서는 먼저 마티스트로 방문을 해주시거나 직접 찾아가서 적용할 휠체어 치수를 측정하고, 맞춤형으로 제작(3D프린팅)한 후 최종 완성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추후 사항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